서브비주얼 이미지


수련법

  • HOME
    > 수련법 > 수련단계
    국선도에서는 단전행공을 통해 수련 단계를 높여 나가는데 입문단계와 본 수련단계가 있으며, 입문 단계에서 단전호흡의 방법을 터득하고 본 수련단계에서는 단전호흡을 기초로 단전행공을 통해 체질을 변화시킵니다.

    • 정각도(正覺道)단계
    • 통기법(通氣法)단계
    • 선도법(仙道法)단계
    ① 중기단법(中氣丹法)
    입문호흡과정을 잘 마치고 단전호흡을 순조롭게 하게 되면, 토단법(土丹法)이란 별명을 가진 중기단법을 수련하게 되는데, 어느 단법과 마찬가지로 동작과 호흡이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자신에 맞춰 해야 하는 대 원칙하에, 흡식(吸息)에 따라 하늘로부터의 밝은 빛이 심장의 열기를 합해 하단전에 내리어 지기(地氣)와 상합(相合)케 하는 그곳이 무심(無心)의 자리입니다.

    머리(상단전)를 어지럽히는 모든 걱정과 잡념들이 자연히 사라지게 되고, 또 호식(呼息)을 통해서 체내에 있는 탁기를 배출하게 되니 지기(地氣)가 스며들어 천기(天氣)를 맞게 되는 순환에 따라 신수(腎水)가 감응하여 수기(水氣)가 상승케 되고, 입천정 속과 어금니 사이 그리고 혀 아래 양 신규를 통해 옥천(玉泉)이 분출되어 화기(火氣)를 감싸내리고 입안에 달콤한 향기를 느끼게 되는데 이는 체내에서 수승화강(水昇火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중기단법만 정성껏 수련해도 건강은 지킬 수 있습니다. 편안하고 깊은 안정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화기능이 좋아져서 위장은 비어 있는 있는 시간이 많게 됩니다.
    위가 막히면 머리도 막히고 머리가 풀리면 위도 뚫린다는 말이 전해오듯이, 중기단법을 제대로 수련하면 소화가 잘되고, 마음이 안정되며, 머리가 쉽게 맑아지고, 몸 전체의 기혈순환이 좋아져 몸이 가볍고, 치우치지 않는 판단력이 생겨 매사에 자신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입문호흡이 참으로 중요함을 다시 밝히는 것은 단전자리를 제대로 잡고 호흡하는 법을 깨우치지 못하고 중기단법에 올라가면 나타나는 동작에 신경을 더 쓰게 되어 호흡이 흩어지기 쉽기때문입니다. 중기단법 수련은 또 한편으로는 건곤단법 수련을 위한 예비과정이니, 중기후편에서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20초 호흡을 한 후에 넘어가기를 권합니다.

    20초라는 시간이 어느 기준이 되는 것은 아니나 큰 질병이 없는 자는 누구든 무리 없이 자연스럽게 해낼수 있으며, 거북이처럼 20초 호흡하는 것이 우리 인체 내의 위의 운동수(1분에 3번 정도 움직임)와 맞게 되어 깊은 안정에 들어갈 수 있고, 또 우리의 생활 가운데 평상 호흡이 되기 때문입니다. 중기단법은 국선도 단전행공의 첫 단계로, 몸과 마음과 정신의 중심인 중기를 튼튼히 하여 12경 유통이 원활하게 되도록 구성되어 있는 단법입니다.

    중기단법은 숨을 마시는 시간과 내쉬는 시간을 고르게 하되 자연스럽게 동작에 맞춰서 합니다. 丹法이란 단전행공법의 약칭으로, 단전을 중심으로 심호흡을 함으로써 단전을 단련시키는 법을 이르는 말이며, 行功이란 단전의 힘으로 굴신동작을 하는데 그 굴신동작의 형태를 말합니다.

    중기단법 동작은 오행의 원리에 따라 10가지 법이 있어 50가지의 다른 동작이 있습니다. 행공의 원칙은 정중행공(靜中行功), 몽중행공(夢中行功)입니다. 꿈에서 움직일 때는 내 의지와 상관없이 아주 천천히 움직이는 것처럼, 동작을 한다는 생각도 없이 氣의 흐름에 따라 몸이 움직여 져야 한다는 말입니다.

    몸을 움직여 가며 호흡을 하는 행공의 큰 목적은, 그 자체로 유기(流氣)가 되기도 하지만 좀더 자유로운 기혈유통을 위해 경근(經筋)을 발달시키는 것입니다. 우리가 수련 중 의념의 집중에 의한 호흡이 축기를 위함이라면 축기는 운기(運氣)를 위함인데, 경근이 잘 발달되지 않으면 氣의 순환이 순조롭지 못하기 때문에 기력(氣力)이 증진될 수 없으므로 행공수련이 꼭 필요한 것입니다.

    ② 건곤단법(乾坤丹法)
    水火丹法이란 별명을 가진 乾坤단법은 우주적인 입장에 서서 우주의 생성원리에 따라, 하늘기운과 땅의 기운이 몸 안에서 조화롭게 작용하여 생명력을 충일케 하는 단법입니다.

    건곤단법의 구성은 十干과 十二地支로 되어 있으며 도합 22의 글자 자체가 天地氣運의 흐름과 변화의 모습을 따른 것이고, 우리의 행공자세도 글자의 모양에 따라 天地氣와 相合케 했습니다.

    이런 丹法의 원리에 따라 수련할 때 자연스럽게 天地의 氣와 同化되어 대자연의 품에 순화될 수 있는 것인데, 행공을 따라하지 않는다든지, 氣의 흐름도 모르며 마음대로 동작을 바꿔 한다든지 하면 氣가 몸에 순화되지 못하기 때문에 工夫에 진전이 없는 것입니다.

    중기단법은 12경 유통이 원활해지도록 행공체계가 구성되었고, 건곤단법(乾坤丹法) 은 임독유통이 되는 데 도움을 주도록 구성된 단법입니다. 임독유통이 되려면 어떤 돌아가는 기운을 실제로 느껴야 합니다.

    제대로 수련하여, 오장육부에 정(精)이 충만하여 丹田에 기운이 쌓였을 때는 뚜렷하게 움직여질 것 같은 기운이 느껴집니다. 그렇게 기운이 뚜렷하게 형성되어서 건곤단법(乾坤丹法)의 신법(申法)의 임독유통을 비롯해서 14경 유통이 자연적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심신(心腎)경락의 바른 기운은 나를 버리는(비우는) 마음입니다. 이런 마음일 때 경락은 더욱 정화되고 활성화됩니다. 모든 걱정, 근심을 대자연에 맡기고 편안하고 고요한 마음을 지니면 임맥(任脈)이 열립니다.

    자신을 되돌아 보고, 오욕칠정(五慾七情) 등을 깨어 살피는 마음은 독맥을 정화시키고 조화롭게 하니, 적적함은 임맥, 성성함은 독맥을 여는 마음입니다.

    ③ 원기단법(元氣丹法)
    천지만물의 생성변화 원리를 道라 한다면 도가 구체화된 것이 氣라 할 수 있습니다. 氣는 파동이며 만물을 형성하는 기초적인 물질이 되는데, 이를 元氣라 합니다.
    우리 인체도 생명을 갖게 될 때, 다른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그 어떤 氣보다 더욱 정미한 氣로써 진동수가 많은 元氣가 모여서 사람이 된다 합니다. 이런 元氣도 사람이 성장함에 따라 쇠진되어 가는데 호흡과 섭생 등으로 자연에 충만도어 있는 천지의 원기를 흡취하여 補氣하고 蓄氣하여 활력있는 건강체를 지켜 나기기 위한 行法이 元氣丹法입니다.

    이를 위해 우선 마음을 열어 우주의식과 하나가 되어야 하고 몸을 열어 천지의 원기와 우리의 원기가 합하고 하나가 되어 골고루 유통될 수 있도록 천도성에 맞추어 수련해야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것처럼 元氣丹法은 360동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1년을 360일로 보고 매일 변화하는 자연의 기운에 순응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옛 어른들은 1500년경 코페르니쿠스에 의해 지동설이 밝혀지기 전까지는 해가 지구를 중심으로 도는데 한 바퀴 도는 것을 1년이라 생각했습니다.

    또 달의 모양이 변화하는 것을 관찰하여, 보름달에서 다음 보름달 즉 15일에서 다음 15일 까지를 한 단위로 해서 1개월이 생겨났고, 이 같은 달의 운동이 12회 반복되면 같은 계절이 되는 것을 보고 1년을 파악했으며 해(日)의 수를 계산해 360일이 정해졌다 합니다. 이렇게 해와 달과 지구의 운동에 따른 자연의 변화를 관찰해 절기와 절후가 정해졌고, 이런 자연적인 변화에 따른 기운의 흐름에 우리 몸을 잘 적응하고 받아들이기 위해 음양오행의 원리와 오운육기 작용을 응용해 원기행공 단법이 구성된 것입니다.

    원기는 단순한 陰이나 陽의 기운도 아니고 血도 아니며 물도 아닙니다. 반드시 水火陰陽이 合實한 氣血의 기운을 원기라 합니다. 원기는 水火의 陰陽 두 기운이 잘 조화되고 균형을 이룬 것으로, 만약 조화와 균형이 깨지면 병이 되고, 원기는 쇠약에 치우쳐져서 극도로 쇠하면 사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원기가 진실하면 만병이 스스로 사라지고 건강하게 되어 고귀한 인품을 갖춘 의로운 품성자가 되는 것이니, 원기단법의 중요성은 두 말이 필요치 않은 단전행공법입니다.

    중기단법에서 중심을 찾고, 건곤단법에서 天地的 고행을 닦고, 원기단법에서 천지의 元氣와 吾人의 元氣를 합일시켜야 되는 것입니다.
    통기법(通氣法)단계
    ① 진기단법(眞氣丹法)
    ② 삼합단법(三合丹法)
    ③ 조리단법(造理丹法)
    선도법(仙道法)단계
    ① 삼청단법(三淸丹法)
    ② 무진단법(無盡丹法)
    ③ 진공단법(眞空丹法)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