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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건곤단법 > > 기초지식 > > ㆍ천(天) : 건(乾) 즉, 하늘의 기운이 형상을 이룬 것. > > ㆍ지(地) : 곤(坤) 즉, 땅의 기운이 형상을 이룬 것. > > ㆍ건(乾) : 하늘의 기운을 이르는 말. > 木 : 甲, 乙 火 : 丙, 丁 > 土 : 戊, 己 金 : 庚, 辛 > 水 : 壬, 癸 > > 즉, 각각의 五行이 다시 음양으로 나뉘어져 표현되어 > 이를 十干이라 합니다. > > ㆍ곤(坤) : 땅의 기운을 이르는 말. > 木 : 寅, 卯 火 : 巳, 午 > 土 : 丑, 辰, 未, 戌 > 金 : 申, 酉 水 : 亥, 子 > > 즉, 각각의 四行이 다시 음양으로 분리되고 각계절마다 > 중화지기(中和之氣)인 土가있어 이를 十二支라 합니다. > > ㆍ오행(五行) : 水 木 火 土 金 > > ㆍ오운(五運) : 五行이 하늘에서 운동을 하며 발전하는象 > 甲己 : 土 乙庚 : 金 > 丙辛 : 水 丁壬 : 木 > 戊癸 : 火 > > 이와같이 오행이 변화, 발전하는 것을 대화(對化)작용 이라함. > > ㆍ육기(六氣) : 五行이 땅에서 운동을 하며 발전하는象 > 子午 : 火 丑未 : 土 > 寅申 : 相火 卯酉 : 金 > 辰戌 : 水 巳亥 : 木 > > 이와같이 五行이 변화, 발전하는 것을 대화(對化)작용 이라하며, > 寅申相火의 火가 더 생겨 六氣가 되는 것인데, 이 相火는 태양빛을 받아 > 땅 자체에서의 지열이 하나 더 생긴 것이라 이해하시면 쉬울 것입니다. > > > > "천(天)의 신공(神功)과 지(地)의 덕기(德機)와 오기(五氣)의 기운(氣運)이 합성(合成)하여 만물이 화생(化生)하는 것이니" > > ㆍ신공(神功) : 하늘의 창조적 자세, 또는 신령한 공력(功力) 즉, > 하늘의 신비스런 작용을 높여 부르는 표현. > > ㆍ덕기(德機) : 땅의 六氣작용을 말하며 생산적 바탕의 혜택에 대한 > 공덕(功德)작용을 높여 부르는 표현. > > ㆍ오기(五氣) : 水, 火, 木, 金, 土의 기운 > > ㆍ주의하실점 : 천(天)은 부도(父道)이며 주(主)가되고 지(地)는 모도(母道)이며 > 체(体)가 되고 오기(五氣)는 용(用)을 말하는데 여기에서 오기(五氣)를 > 별도의 독립된 기운으로 나누어 생각하지 마시고 하늘에도 오기(五氣)가 있고 > 땅에도 오기(五氣)가 있지만, 천지변화작용이 되어 나타나는 용(用)을 > 표현하려는 것임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 > > ㆍ뜻풀이 : 하늘의 창조적 작용(五運)과 땅의 생산적 혜택(六氣)과 五行의 기운이 > 하나로 합하여 모든 만물을 生하도록 하는 것이다. > > > > > "건곤기(乾坤氣)는 만물화생(萬物化生)의 조종적(祖宗的) 근원(根源)이 되는 것이며" > > ㆍ건곤기(乾坤氣) : 乾 → 五運 > 坤 → 六氣 > 氣 → 五行의 氣 > > > ㆍ뜻풀이 : 主의 五運과 体의 六氣와 用의 五行의 氣는 모든 만물을 生하도록 하는 가장 > 근본적이며 으뜸되는 근원이 되는 것이다. > > > "오인(吾人) 생명체는 정.기.신(精,氣,神)인즉 이를 삼원(三元)이라 하고 건(乾)은 천원(天元), 곤(坤)은 지원(地元)이며 오인(吾人)은 인원(人元)이니" > > ㆍ뜻풀이 : 우?인간 생명체는 정기신(精氣神)으로 구성된 것인즉 > 이를 세 번째 으뜸되는 근본이라 하는데 건(乾)은 하늘의 근본이요, > 곤(坤)은 땅의 근본이요, 사람은 정기신(精氣神)이 근본이다. > > > > "건곤지중(乾坤之中)에 소장(所藏)되어 있는 것이 인원(人元)인 고(故)로 수도(修道)에는 건곤단법(乾坤丹法)을 제2(第二)의 행공(行功)을 삼고" > > ㆍ뜻풀이 : 하늘과 땅의 기운속에 간직되어 있는 것이 정기신(精氣神)으로 구성된 > 사람의 몸이므로 수도(修道)에는 건곤단법(乾坤丹法)을 두 번째로 닦아야 하는 > 행공법(行功法)이 되었다. > > *본 자료는 국선도연맹 수련자료실에서 가져왔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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